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 1위는 이것…페이스북은 감소세 두드러져

게티이미지뱅크

[비즈리포트] 김용후 기자 = 9월 기준으로 한국인이 전 세대에서 가장 오래 이용한 앱은 유튜브인 것으로 나타났다. 접속자는 3377만 명에 달했고, 총 531억분(8억8500만 시간)을 이용했다.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사용시간이 20%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9월엔 3334만 명이 443억분을 이용했다. 유트브 전성시대가 확고해졌다는 의미다. 전체적으로 코로나19 영향 속에 온라인 접속 시간 자체가 늘어났다는 점을 알 수 있다.

3일 앱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은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와이즈앱은 만 10세 이상 한국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6만명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통해 이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유튜브 다음으로 오래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9월 214억분에서 올해 9월 225억분으로 사용시간이 5% 늘었다. 세 번째로 오래 사용한 앱은 ‘네이버’였다. 지난해 9월 159억분에서 올해 9월 172억분으로 사용시간이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서대로 따지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웹툰, 카카오페이지, 틱톡, 넷플릭스 순이었다. 앱 사용시간이 가장 많은 상위 10개의 앱 중에서 넷플릭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넷플릭스는 사용시간이 전년 동월 대비 15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틱톡은 150%, 인스타그램은 35% 늘었다. 페이스북은 9월 32억 분으로 전년(40억 분)에 비해 20% 사용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개 주요 사용 앱 중에선 유일하게 이용 시간이 감소한 앱이기도 했다.

와이즈앱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상위권 주요 앱 서비스 대부분이 작년 대비 이용 시간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한편 위 조사는 와이즈앱이 지난 한 달 동안 전국 6만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

bizreport

Read Previous

중기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4만곳 넘어서…추가 모집 들어가

Read Next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뱅크샐러드까지 무신고 영업 황당실수 논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