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플래닛 선정 일하기 좋은 30곳 살펴보니…코로나19 속 임직원 안전 강조

2020년 상반기 ‘일하기 좋은 기업30’, 출처 잡플래닛

[비즈리포트] 이명섭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전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직장인, 취업준비생의 ‘일하기 좋은 기업’에 대한 인식에도 변화가 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적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등 임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적극적인 대처를 하는 기업들이 ‘좋은 일자리’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다.

8일, 기업정보플랫폼 잡플래닛은 2020년 데이터를 분석해 상반기 결산 ‘일하기 좋은 기업 30’ 리스트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가장 1위 업체는 케이비신용정보가 꼽혔다. 구글코리아와 카카오, 네이버 등 IT기업과 기아차 SK텔레콤 등 대기업 계열이 약진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고 잡플래닛 측은 설명했다.

이번 선정은 2020년 상반기 동안 취합된 기업 평가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종합 부문은 총 150만개 이상 기업 중 유의미한 평가자 수 이상을 가진 기업을 대상으로 ▲급여 및 복지 ▲승진 가능성 ▲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문화 ▲경영진 이상 5대 분문과 총만족도 점수를 더해 10점으로 환산하여 순위를 정했다. 구직자 및 직장인들이 큰 관심을 두는 부문에 대해서는 각각의 만족도 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정하되, 경영진 부문은 CEO 지지율을 기준으로 했다. 다만,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긍정 리뷰 작성을 협박한 정황이 확인된 기업 등은 제외됐다.


◇ 2019년과 비교해보니, 공기업 줄고 사기업 늘고… 카카오와 SK 계열사는 각 3개로 최다
2019년 상위 30개사와 비교하면 차이가 컸다. 특히 30개사 중 절반이 넘는 17곳의 공기업이 선정되며 강세를 보였던 것과 달리, 2020 상반기에는 11곳이 선정되는 것에 그쳤다. 공기업의 자존심은 에너지 공기업들이 지켜냈다. 종합 2위를 차지한 한국서부발전을 필두로, 6위 중부발전, 8위 남동발전 등 10위권 내에만 3곳이나 이름을 올렸다. 에너지공기업 이외에도 한국은행, 산업은행,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이 30위 내에 들어왔다.


전년도에 비해 대기업은 5개사에서 9개사로, 외국계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은 각각 4개사에서 5개사로 증가했다. 대기업의 활약은 카카오와 SK그룹이 이끌었다. 작년에는 SK이노베이션과 카카오페이만 선정되었으나, 올해에는 카카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페이,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증권까지 6곳이 상위 30위에 언급됐다. 특히 작년 12월에 설립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설립 첫해임에도 종합 3위에 올랐다.


◇ 코로나19가 만든 변화… ‘일하기 좋은 기업’에 대한 기준 변화 암시


매년 세부 순위는 소폭 변화하며 신규 진입 기업 정도가 이슈였던 ‘일하기 좋은 기업’ 순위가 올해 상반기에는 그 어느때보다 크게 달라졌다. 작년부터 2년 연속 상위 30위에 연달아 선정된 기업은 14곳에 불과했다. 1위 KB신용정보와 2위 한국서부발전도 작년까지는 선정되지 않았던 곳이다.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결과로 분석된다. 범세계적인 위기 속에서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으로 삼은 기업들의 순위가 급등한 것으로 보인다. 최다 계열사가 선정된 SK와 카카오도 그룹 차원에서 공격적으로 재택근무를 도입한 기업들이다. 동일한 정책 환경 아래 있는 공기업들 사이에서는 코로나19라는 돌발 변수 아래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내문화 여부가 결과를 갈랐다. 올해 상반기 선정된 11개 공기업의 사내문화 만족도 평균 점수는 3.8점대로 전년도 평균보다 높거나 유지 중인 반면, 순위가 하락한 공기업들은 사내문화 점수가 전년 대비 1점 이상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잡플래닛 황희승 대표는 이러한 결과에 대해 “코로나19가 일하기 좋은 기업의 기준을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작년까지만 해도 업무와 삶의 균형이나 사내문화 점수는 고고익선이었지만, 이제는 좀더 엄격한 과락 기준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bizreport

Read Previous

문화예술 창업이 힘든 이유…제대로 된 마켓이 없다. 그리고 빈익빈 부익부

Read Next

패스트벤처스, 예비창업자를 위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텍스트북’ 론칭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