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된 샤오미, 레이쥔 창업자 “미팬 문화를 만들기까지”

샤오미 로고

[비즈리포트] 이명섭 기자 = 올해로 창업 10주년을 맞이하는 중국 전자업체 샤오미가 특별한 감사인사를 전했다. 레이쥔 창업자는 12일 온라인 메시지 형태로 전세계 미팬들에게 그동안의 샤오미의 여정을 직접 소개했다. 샤오미 제품을 사랑하는 팬층을 의미하는 미팬은 이미 글로벌리하게 확산돼 있다. 레이쥔 창업자는 이러한 팬관리야 말로 샤오미가 지향하는 바였다고 말한다. 어떤 전략이었을까. 아래는 기념사 전문이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은 이례적인 한 해로 전 세계가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다양한 급진적인 변화는 모든 사람들의 삶에 깊은 영향 또한 미치고 있습니다. “이토록 불확실한 시대에 나는 어떻게 해야 하나?”라고 모두들 자문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불안한 시기인 만큼 저 또한 그렇습니다. 하지만 불안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깊이 알고 있습니다. 변화무쌍한 세상을 능동적으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마음과 정신 상태에 변화를 가져오는 부분에서 단호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자신에게 변화를 주기로 결정했으며,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한 단계 나아갔습니다.

이를 위해 매일 10km를 걷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이 목표는 쉽지 않았고, 성취할 수 있는 큰 확신 또한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를 막을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태양을 향해 걸어갈 때마다 느껴지는 마음의 평온함과 기운은 계속 걷게 하는 힘이 되었습니다. 저만의 작은 프로젝트를 지속하며 한 달 만에 총 318.11km의 거리를 달렸습니다.

매일 1시간 50분의 운동시간을 통해 10.5km를 기록했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갈 때마다 이는 열정과 용기를 지탱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샤오미에게도 큰 변화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올해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성대한 축하 행사를 계획 중이었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안타깝게도 취소되었습니다. 삶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으며 약간의 의례적인 순간들로 장식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중한 고려 끝에, 샤오미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연설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샤오미를 사랑해 주신 모든 분께 샤오미의 스토리를 들려드립니다.

10년 전, 저는 몇 명의 친구들과 함께 샤오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 8월 16일, MIUI의 첫 번째 버전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초창기에는 놀라울 정도로 적은 수의 사용자 그룹이 있었지만, 매우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대한 홍보도 전혀 하지 않았지만, 사용자 수가 첫째 주에는 100명, 둘째 주에는 200명으로 2배, 셋째 주에는 400명으로 또 2배 증가했습니다. 사실 MIUI는 해외에서 처음 주목받았습니다.

처음 출시된 지 한 달 뒤 미국 개발자 포럼인 ‘XDA’에서 한 사용자가 MIUI를 적극 추천했습니다. 그 이후로, MIUI는 전 세계 기술 서클에서 유행을 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Mi Community의 로컬 버전 및 다른 언어로 개발된 MIUI 버전을 구축하기 시작했고, 해당 시스템을 다른 모델 제품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샤오미의 세계화가 시작되는 등 광범위한 글로벌 캠페인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샤오미 미팬(Mi Fan) 문화가 설립되었습니다. 1년도 안 돼 MIUI 이용자 수는 3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생태계 기업

왕 샤오얀(Wang Xiaoyan)이 혼자 배우는 동안 창업기업인과 기업인들은 체험을 위해 샤오미를 찾아왔습니다. 당시 샤오미는 더 많은 기업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고 샤오미의 모델 전체를 기꺼이 공개하고, 더 많은 산업의 개혁을 추진해 왔습니다. 2014년, 샤오미는 더 많은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이러한 ‘생태계 계획’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당시만 해도 수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밥솥과 화장실 변기 덮개를 사러 일본으로 건너갔습니다. 이 같은 사회현상은 헤드라인을 장식하며 퍼졌습니다. 당시 세계의 공장이었던 중국이 밥솥조차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것은 당혹스러운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바로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샤오미는 고급 밥솥을 개발하는 전문 스타트업을 육성할 것이다. 1년 반 동안 연구를 한 끝에 샤오미 밥솥은 성공적으로 소개되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일본의 한 TV 방송사는 심지어 샤오미 제품을 구입해 일본에서 판매되는 최고급 밥솥과 비교하기도 했습니다. 블라인드 시식 테스트에서는 6 대 4의 비율로 현지 참가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표를 얻기도 했습니다. 샤오미 밥솥은 일본에서 유통되는 비슷한 기능을 가진 밥솥의 5분의 1 가격이었습니다. 그 후 샤오미 밥솥은 일본에서도 구매가 가능해 졌고, 많은 인기 또한 얻었습니다

샤오미는 6년 동안 100개 이상의 생태계 기업을 육성하고 사용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1,000개 이상의 제품을 위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프리미엄 플래그십 미믹스(Mi MIX) 시리즈

2016년 10월 25일, 미믹스(Mi MIX)를 출시했습니다. 런칭 행사 중 Mi MIX 화면을 처음 틀었을 때, 모든 사람들은 열광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박물관 중 세 곳에서는 심지어 미믹스를 소장품에 포함시켰습니다.

핀란드 국립디자인박물관 큐레이터는 “미믹스는 디자인 리더로서 미래 스마트폰 트렌드를 설정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샤오미는 풀스크린 디스플레이 시대를 선도했습니다. 미믹스 출시는 샤오미가 판세를 뒤집는 서막을 알렸습니다.

미믹스는 2014년 초 당사의 엔지니어들이 고안한 몇 가지 신기한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미래의 스마트폰은 어떤 모습일까? 토론이 끝난 후, 기기의 전면부에 전체 화면 디스플레이를 배치하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풀스크린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을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당시 획기적이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저에게 이 프로젝트에 대해 제안했고, 저는 바로 시작하자고 했습니다. 저는 “정말 기가 막힌 생각이었다. 우리는 대량 생산의 실현 가능성이나 시간과 금전적인 투자에 대해 염려하지 말고, 해당 기기가 탄생할 때까지 연구하자”고 전했습니다.

미믹스의 성공은 샤오미의 소중한 엔지니어 문화 덕분입니다. 엔지니어는 샤오미의 자산입니다. 그러므로 샤오미는 연간 엔지니어 기술상(Xiaomi Annual Technology Award)을 제정했습니다. 이는 샤오미 핵심 R&D 프로젝트 팀들이 뛰어난 기술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최고의 영예입니다. 100만 달러 상당의 주식 또한 수여하고 있습니다.

기술에 열광하는 기술 인재는 샤오미에 입사하여 꿈을 실현하기를 바라며 열렬히 환영합니다.

제품 품질

가격 대비 성능 비율 즉, 가성비는 샤오미의 가장 강력한 무기일 뿐만 아니라 가장 약한 아킬레스건이기도 합니다.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 ‘싼 것은 좋지 않다’는 인식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샤오미 제품에 대한 오해를 만들고, 경쟁자들 또한 이를 핑계로 샤오미를 공격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샤오미가 먼 여정에서 그 누구도 이길 수 없는 위치에 설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다. 샤오미는 세계적인 품질의 놀라운 제품을 가져와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품질관리와 개선은 길고 고단한 절차이기도 합니다

bizreport

Read Previous

벤처투자촉진 관할 법률 시행 “VC 투자 늘린다”

Read Next

대학도 이젠 외식전문가 키운다…백종원 키우는 외식 전문 학과 강화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