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으로 먹고 사는 시대? 성인 남녀 3명 중 1명 ‘재능거래 이용 경험 有’

[비즈리포트] 오현지 기자 bizreport@naver.com= 누군가 취미가 밥 먹여주냐라고 묻는다면 그렇다고 답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어떠한 취미도, 사소한 재능도 누군가에게 귀중한 도움이 되는 세상. 그런 세상이 도래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하듯 개인의 취미와 재능을 거래하는 플랫폼이 늘고 있고, 재능 거래 플랫폼을 통해 일하는 프리에이전트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바로면접 형식의 구인구직 어플리케이션 알바콜(대표 서미영 albacall.incruit.com)이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성인 남녀 53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명 중 1명은 재능 거래 서비스 이용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절반가량에 해당하는 50.5%는 본인이 가진 재능을 활용해 부수입을 창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재능거래 서비스를 활용 경험의 여부’에 대해서는 △’활용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35.2%를 차지했다. 다시 말해 성인 남녀 3명 중 1명 이상은 재능거래 시장을 이용해 본 것이다. 교차분석 결과 밀레니얼 세대인 △20대(40.8%) △30대(29.3%)가 주된 이용층이었다.

재능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각종 분야의 전문가를 찾을 수 있어서'(22.3%)와 △’내가 원하는 일정, 범위에 따라 용역 신청이 가능해서'(16.6%)가 38.9%에 달했다. 이는 본인이 필요한 분야에 따라 재능거래가 활성화 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업무에 활용하기 위해 배우려고’(16.6%) △’전문 업체 대비 효율적인 비용’(16.6%) 에 응답한 경우도 적지 않았다.

더 나아가 이들에게 ‘재능거래 서비스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한 경험이 있는지’도 물어봤다. 서비스 이용 경험자의 50.5%가 ‘재능거래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분야의 재능을 거래하고 있는 것일까? 재능거래 제공자로 종사하는 분야를 물어봤다. △1위는 ‘교육, 강의’였다. 최근 취미, 특기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강의 니즈가 생겼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재능을 활용한 개인 맞춤수업(클래스)가 급격히 늘고 있는 현상은 이 같은 요구에 의거한 것으로 추론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마케팅, 회계 등)비즈니스 컨설팅'(17.1%)부터 △'(영상, 미디어 등)콘텐츠 제작'(11.2%) △’웹 개발, 디자인’(6.6%) △’미용’(5.9%) △’공예·제작’(3.3%) 등 다양한 응답을 얻을 수 있었으며 생각보다 폭 넓게, 전 분야에 걸쳐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부가적인 수익창출'(33.4%) 외에도 개인적인 자기계발(27.0%) 차원, 향후 구직에 대비한 진로계획(20.7%)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재능 거래를 이용 중이었다. 재능 제공자 중 절반 이상은 수익창출이 아닌 ‘본인의 역량개발’을 위해 재능거래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곧 재능거래가 단순한 수익창출 목적에 그치는 것이 아닌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쯤되면 구체적인 수익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재능거래를 통해 얻는 수익은 얼마일까? 주관식 답변을 종합한 결과, 이용자 당 월 평균 12.6회의 재능거래 경험이 있었고 보유 재능에 따라, 분야별 차이는 있었으나 재능거래 평균 1건 당 24.3만원이었다. 보상으로 받는 금액을 월로 환산할 경우 평균 306만원인 셈이다.

재능거래 이용에 관한 본 설문조사는 지난 달 20일부터 28일까지 9일에 걸쳐 총 532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직장인 213명, 전업주부 196명, 프리랜서 29명, 대학생 36명 등이 해당 조사에 응답하였다. 신뢰수준은 95%이며 표본오차는 ±4.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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