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비즈니스 흔들리지 않으려면 이렇게…가트너의 조언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비즈리포트] 안지은 기자 =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업이 흔들리지 않고 연속성을 이어간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이 됐다. 기업이 기존 사업 모델을 유지하기 위해선 각별한 노력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가트너(Gartner)는 최근 기존 사업 모델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5가지 핵심 포인트를 짚고, 이를 조언 형태로 공개했다. 사업이 외부 요인으로 인해 흔들리더라도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는 것이다. 해당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단계 –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라: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에 대비해, 기업들은 먼저 운영 연속성에 필수적인 핵심 고객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리고 고객, 가치 제안, 역량 및 금융 모델에 집중된 질문들을 통해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는 과정을 참고해야 한다. CIO는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는 과정을 주도하지는 않지만, 고위 경영진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현재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10가지 핵심 질문들을 검토해야 한다. 이는 CIO가 현재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2 단계 – 불확실성을 식별하라: 해당 단계는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SWOT 분석 또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광범위한 불확실성과 위협을 고려할 때,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배경 및 관심사를 가진 이기종(heterogeneous) 그룹 참여자들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IT가 일반적으로 관여되는 경우에는 더욱 큰 도움이 된다. 기업은 불확실성이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에 미치는 위험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 단계 – 영향력을 평가하라: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들은 파악된 불확실성의 영향력을 평가 또는 수치화하기 위해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야 한다. CIO는 IT의 관점에서 잠재적인 영향에 대한 시각을 제공할 수 있다.

4 단계 – 변화를 설계하라: 해당 단계에서는 실현 가능성을 추정하기보다는 임시 전략을 개발할 것을 강조한다. 변경 사항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은 다음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CIO와 IT는 디지털 기술 및 역량을 활용해 설계된 변화를 촉진해야 한다.

5 단계 – 변화를 실행하라: 어떠한 변경 사항을 실행시킬지에 대한 결정은 원칙적으로 고위 경영진에게 위임된다. 4단계에서 정의된 변화 전략은 이번 단계의 의사 결정 과정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고위 경영진은 가장 설득력 있는 전략을 선택해야 하며, 이는 대체로 경제적 계산과 직관에 기반한다.

bizreport

Read Previous

도솔, 해외 수입에 의존하던 자동차 산소센서선 국산화 성공

Read Next

중국판 스타벅스, 넷플릭스까지 줄줄이 무너졌다…중국 IPO 기업 신화의 몰락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