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중소기업 복지, 공동 프로그램으로 숨통 틀 수 있을까…정부 “중기 복지 플랫폼 활용하세요”

중소벤처기업부 로고

[비즈리포트] 이명섭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가 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지난해 9월 내놓은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성과과 공개됐다.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늘어나면서 직원 복지 등이 보다 안정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대한상의는 12일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이 출범이 이후 지난달까지 4600개 기업, 6만650명이 가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출범 당시 목표인 1000개 기업 가입 목표를 훌쩍 뛰어넘은 성과다. 그만큼 중소기업의 복지 부분에 대한 갈증이 있어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근로자 복지향상은 기업의 몫이나, 경영 여건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정부가 최소한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이 그러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대한상의가 국내‧외 사례 연구, 중소기업 대상 서비스 수요조사 등 1년간의 사전준비를 통해 선별한 휴양·여행, 취미·자기계발, 건강관리, 생활안정, 상품몰 등 5개 분야에 대해 21개 기업이 제공하는 복지상품을 중소기업 임직원에게 시장 최저가 혹은 보다 할인된 금액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CJ CGV와 그린카, 밀리의서재 등이 중소기업을 위한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한상의와 중기부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중소기업의 선택적 복지제도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신규 복지서비스 기획 및 발굴, 중소기업 복지투자 유도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복지향상 모델 확산을 위해 노력한다. 중소기업 근로자 대상으로 복지포인트를 지급하는 중소기업을 성과공유기업으로 지정하여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복지투자를 유도하고, 고용노동부와 협업을 통해 공동근로복지기금 설립을 활성화하고 공동기금별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선별하여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동반성장위원회와도 협업하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형 복지모델 확산을 위해 대기업과 협력업체인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자금을 조성하고 협력업체 근로자에게 복지포인트를 지급하는 사례 발굴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몰라서 활용하지 못하는 중소기업이 없도록 지역상의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한 전국설명회 개최, 복지플랫폼 활용 우수사례로 SNS 콘텐츠 제작 등 지역‧업종별 맞춤형 홍보를 강화하고, 신규 구매 및 재구매에 대한 할인쿠폰 지급, 시즌별 기획전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중소기업이라면 별도의 가입비나 이용료 없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welfare.korcham.net)에서 가입신청이 가능하며, 사내 복지담당자가 사업자등록증, 중소기업 확인서 등의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24~48시간 내에 가입승인이 된다.

가입 승인 후 해당 기업의 임직원 정보를 입력하면 임직원에게 개별 아이디가 발급되어 임직원들이 자유롭게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가입 및 이용에 관한 문의는 고객센터(1588-6555)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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