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는 네이버, 4050대는 옥션과 지마켓…온라인 서비스 구매 연령대 살펴보니 이렇게 다릅니다

와이즈앱 로고

[비즈리포트] 안지은 기자 = 지난해 20·30대가 가장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는 네이버인 것으로 나타났다. 40대와 50대 이상에선 옥션과 지마켓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에서 가장 많이 결제했다. 젊은 연령대일수록 쇼핑 외에도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구매하기 때문이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선 쇼핑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약 서비스 등도 결제에 연동해 지원한다.

18일 앱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지난 2019년 한국인이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의 세대별 추정 결제금액을 발표했다. 세대별로 온라인 서비스 결제 형태는 차이를 보였다. 작년 한 해 20대가 가장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는 네이버(4조6000억 원)이었다. 그 뒤를 쿠팡(2조3000억), 배달의민족(2조), 이베이코리아(1조8000억) 순이었다.

30대는 네이버(7조), 이베이코리아(4조6000억), 쿠팡(4조6000억), 11번가(2조8000억) 순으로 많이 결제했다. 40대는 이베이코리아(5조), 네이버(4조3000억), 쿠팡(3조9000억), 11번가(2조4000억) 순이었다. 50대 이상은 이베이코리아(5조6000억), 쿠팡(4조4000억), 네이버(3조6000억), GS홈쇼핑·GS샵(2조5000억) 순으로 많이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네이버 결제금액은 소비자가 네이버페이 및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검색광고, 콘텐츠 등을 결제한 것을 의미하며 네이버 검색을 통한 쇼핑중계거래는 포함되지 않는다.

와이즈앱 관계자는 “30대 이하 젊은층일수록 네이버 등 포털을 통해서 결제 등을 하는 게 일반적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중장년층일수록 온라인을 통한 결제가 쇼핑에 한정되는 것과 다른 양상이다. 온라인 결제가 오프라인에 비해서 보다 보편화되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결제 금액이란 만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해당 리테일에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수치다. 소비자의 결제 내역을 기준으로 하되,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간 거래, 현금거래,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는다.

20대.png
30대.png
40대.png
50대+.png

bizreport

Read Previous

서울시, 반값임대로 ‘DDP패션몰’ 입주할 청년 스타트업 사업자 모집…2년간 운영권 보장

Read Next

람다256, 블록체인 디앱 마케팅 ‘루니버스드랍스’ 이용하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