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레이쥔 회장 새해 편지 “우린 아직 젊은 기업”

샤오미 로고

[비즈리포트] 김용후 기자 bizreport@naver.com=샤오미 레이쥔 창업자 겸 회장이 2일 이메일로 임직원에게 새해 메시지를 던졌다. 샤오미의 지난 10년 동안 성취를 돌이키고, 향후 10년간 미래 전략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주다. 아래는 레이쥔 회장의 이메일 전문.

친애하는 샤오미 직원들에게,

2020년 첫 근무일, 여러분에게 새해 인사를 전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2019년이 다 가고 2020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샤오미는 지난 1년 동안 신중한 태도로 비즈니스를 추진하면서 성장해왔습니다. 모바일 업계의 5G 전환에 발맞춰 고품질 제품을 개발하고, 혁신을 이뤄내며, 미래를 위한 신제품을 선보이는 데 주력하면서 관련 역량을 갈고닦는 운영에 힘써왔습니다.

또한 브랜딩, 제품 포트폴리오 및 조직 구조에 전략적인 변화를 가미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 전략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저희 스마트폰 비즈니스는 공식적으로 ‘이중 브랜드 전략’을 기반으로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샤오미 브랜드로부터 분리돼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홍미(Redmi)’ 브랜드는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우리는 스마트폰 출하량 기준으로 세계 4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신중한 접근을 통해 꾸준히 건전한 재고 수준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차별화된 경쟁력 덕분에 5G 시대에 큰 어려움 없이 대응할 수 있습니다.

2019년은 샤오미의 글로벌 확장이 두드러진 해였습니다. 해외 부문 매출은 샤오미 그룹 매출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이제 진정한 글로벌 기술 선도 기업으로 자리 잡게 된 것입니다. 인터넷 비즈니스를 더욱 다각화했으며, AIoT 비즈니스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유지해 왔습니다. 실제로 업계에서 샤오미는 진정한 “AIoT 선도 기업”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19년 샤오미는 ‘포춘(Fortune) 글로벌 500대 기업 리스트’에서 ‘가장 젊은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여기서 더 주목해야 하는 것은 올해 강력한 조직 관리의 토대를 구축했다는 점입니다. 일련의 단계를 거쳐 조직 구조를 효율화했으며, 현재 고위 경영진의 전면적인 교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젊고 유능한 팀장들을 승진시켰을 뿐 아니라, 인재 평가 및 채용 메커니즘을 향상시키고, 칭하이 대학교(Qinghe University)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샤오미의 인재 풀이 한층 두터워졌으며, 이는 분명 우리의 장기적인 성장에 공헌할 것입니다.

오늘 친애하는 샤오미 직원 여러분께 깊은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용기, 헌신, 주인의식을 갖고 일 년 동안 열심히 일해 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여러분을 격려해주시고 지원해주시는 모든 가족 구성원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도 감사를 표합니다.

2020년은 5G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획기적인 해가 될 것이며, 샤오미가 “스마트폰 + AIoT” 전략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5G+AI+IoT 및 차세대 슈퍼 인터넷”을 아우르는 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합니다. 5G는 단순히 더 빠른 스마트폰 네트워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5G+AIoT”는 샤오미가 다양한 제품군에 걸쳐 서비스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샤오미가 독창적이며 혁신적인 AIoT 활용 사례들을 구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5G+AI+IoT 및 차세대 슈퍼 인터넷”은 샤오미가 가지고 있는 인터넷 DNA에 완벽히 들어맞습니다. 저희는 진정한 스마트 혁신 기술을 도래할 수 있으며, 모든 이가 이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2019년 초에 샤오미는 ‘All in AIoT’ 전략을 발표했으며 이에 향후 5년 동안 100억위안(약 1조66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1년의 입증 기간 후, 저희는 향후 5년간 약속한 투자 금액의 5배에 달하는 500억위안(약 8조3000억 원) 이상을 “5G+AIoT”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샤오미는 관련 분야에 선두 입지를 다지고 새로운 스마트 시대의 리더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1월 2일 오늘은 2020년의 첫 평일입니다. 2020년은 샤오미의 기업적 여정이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기도 합니다.

새해의 첫 평일부터 2가지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샤오미의 미(Mi) TV가 중국에서 판매량 1위(전 세계 상위 5위)를 기록한 소식입니다. 미(Mi) TV는 중국에서 스마트 TV 브랜드 중 사상 최초로 연간 판매량 1,0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창 첸(Chang Cheng) 부사장이 샤오미 가족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가전제품 분야에 광범위한 경험을 지닌 창 부사장은 샤오미 그룹의 부사장으로 일하며 샤오미의 스마트폰 제품을 총괄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샤오미의 가치를 진정으로 믿는 모든 출중한 인재를 환영하고 포용합니다. 샤오미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전 세계 최고 인재들을 영입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모든 샤오미 직원들에게 다음의 5가지 지침을 마음에 새겨 두길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사용자들을 친구처럼 대하고, 성능에 비해 가장 가성비 있는 가격의 제품을 소개하고, 기술 혁신을 우선으로 두며, 최상의 품질의 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기업 정신을 포옹하여야 합니다.

다가오는 4월, 저희는 모든 샤오미 직원들과, 오늘날까지의 여정을 함께 해준 모든 친구들, 그리고 항상 저희를 응원해준 미(Mi) 팬들과 함께 샤오미의 10주년을 축하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항상 근본에 충실하고 여기까지 어떻게 올 수 있었는지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샤오미는 아직 젊은 기업입니다. 저희가 꿈을 꾸었기 때문에 이 자리에 설 수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꿈을 꿀 것이기에 저희는 눈부신 미래를 맞이할 것이라 믿습니다.

샤오미의 향후 10년을 기대합니다.

2020년 1월 2일

샤오미 창업자, 회장 겸 CEO 레이 쥔 드림

bizreport

Read Previous

올해 IT 트렌드 키워드…잠재력 넘어 진짜 실력 나온다

Read Next

2020년 AI 기술 전망 살펴보니 “인간의 일자리를 뺏진 않지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