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쥬얼리로 백만달러 계약체결. 국산 패션쥬얼리 브랜드 ‘예노’ 씨드아이글로벌 김우진 대표

씨드아이글로벌 김우진 대표

[비즈리포트] 안지은 기자 = 패션 쥬얼리 브랜드 ‘예노’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알려진 쥬얼리 브랜드다. 스와로브스키 정품 제품을 사용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의 한국제품으로 캐나다, 일본, 동남아시아에서 인기가 높고, 특히 베트남에서 100만달러 (약 11억7천만원) 계약을 체결하면서 국산 패션쥬얼리의 품질을 인정받았다.예노를 런칭한 씨드아이글로벌의 김우진 대표는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전자관련 대기업에서 근무한 패션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다. 그런 그가 쥬얼리를 가지고 해외시장에서 ‘메이드 인 코리아’를 만들어 갈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흩어져 있던 국내 패션쥬얼리 시장, 하나의 브랜드로 통일해 해외로 나가보자 했죠.

예노를 런칭한 ‘씨드아이글로벌’은 2012년 설립된 패션쥬얼리 업체다. 디자인부터 제조, 최종 유통까지 수직화 시스템을 구축한 국내에서 몇 안되는 패션쥬얼리 전문업체로, 국내시장보다 해외수출 판매를 먼저 시작해, 해외시장에서 국산 쥬얼리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패션쥬얼리는 고가의 파인쥬얼리와 값이 저렴한 악세서리 제품의 사이의 중간군을 형성하는 실용성이 높은 쥬얼리다.

씨드아이 글로벌 김우진 대표 (왼쪽 다섯번째)

브랜드 예노를 런칭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국내 패션쥬얼리들은 품질이 뛰어나지만 수·출입에 대한 전문적인 인력이나 지식이 없다보니 해외 판로 개발이 어려웠다. 그래서 자체 브랜드를 먼저 만들고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시도했다. 우선 남대문 각 업체에 흩어져 있던 쥬얼리를 사입하여 “예노”라는 브랜드의 이름으로 수출을 시작하게 됐다. 씨드아이글로벌이 성장하며 이제는 디자인부터 제작·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통합하는 패션쥬얼리 전문 제작기업으로 거듭났다.

‘예노’라는 이름은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쥬얼리라는 의미를 가짐과 동시에 해외에서 부르기 쉬운 브랜드명으로 어느 나라에서나 브랜드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한 네이밍이다. 동남아시아도, 북미에서도 ‘예노’로 통하고 있다.

쥬얼리브랜드 예노 제품들

디자인제작생산까지 가능한 쥬얼리 제작업체로 탈바꿈한 과정이 궁금하다.
처음 남대문에서 사입 제품을 사용하다가, 캐나다에 수출을 시작했을 때 위기가 왔다. 캐나다의 컨비니언 스토어에 샵인샵 개념으로 100군데 입점을 했다. 1년에 2~3억정도 꾸준히 매출을 올리며 순행 가도를 달렸다. 그런데 남대문에서 사입한 팔찌가 도금이 벗겨지면서 수출 전전량을 회수하는 일이 발생했다. 브랜드 ‘예노’에 이미지 타격도 컸고, 품질관리의 필요성에 대해서 절실히 느꼈다. 그 일을 계기로 패션쥬얼리 제작을 시작했다. 제조업은 품질이 생명인데 품질은 남을 믿으면 안 되고 내가 직접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디자인부터 제조, 생산까지 해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했다.

쥬얼리브랜드 예노 목걸이

씨이드아이글로벌은 캐나다, 미국, 중국, 베트남 등 해외시장에 판로를 갖추고 쥬얼리를 수출하고 있다. 캐나다 70개, 미국 50개 매장에 샵인샵으로 입점해 있으며 베트남에서는 100만 달러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 직영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한국, 캐나다, 미국, 중국, 베트남, 태국 등 6개국에 상표권이 등록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TV홈쇼핑인 쇼핑 앤 티, 온라인 폐쇄몰을 전문으로 하는 공구마켓, SKM, 인채널과 협업하여 판로를 가지고 있다. 예노를 통해 연 매출 35억, 내년은 40억 이상 매출을 기대하고 있는 쥬얼리 전문 강소기업이다.

쥬얼리 브랜드 예노 판매대

대기업에 근무하다가 쥬얼리 수출사업을 시작한 이력이 독특한데.
대기업에 근무하면서도, 더 나이가 들기 전에 스타트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국내시장보다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더 이끌렸다. 수출을 판로로 잡았다. 처음에는 의류사업을 구상했는데 막상 시장조사를 해보니, 각 나라마다 사람들의 체형도 다르고 색상을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 어려움이 있었다. 그런데 쥬얼리를 보니 쥬얼리는 사이즈도 일정하고, 동남아시아는 1년 내내 여름으로 손목이나 목에 노출이 많아 쥬얼리에 대한 선호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었다. 그래서 패션쥬얼리로 스타트업하게 됐다.
 
가족들이 1세대 쥬얼리 산업에 종사했던 것도 영향을 미쳤나?
큰형이 쥬얼리 산업 1세대로, 친인척들이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가족이 30년 이상 쥬얼리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쥬얼리로 관심이 가게 되었다. 중소업체들이 수출을 생각했을 때 도전할 수 있는 분야가 많지 않은데, 어릴 적부터 쥬얼리 생산 공장에서 일을 해서, 생산과정을 잘 알고 있다 보니쥬얼리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씨드아이글로벌 김우진 대표

스와로브스키 스톤 사용, ‘자동물림 방식’으로 생산. 고품질 제품으로 돌파구 찾다.

현재 한국에는 2천개 정도의 쥬얼리 회사가 있다.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회사도 있지만, OEM 방식으로 생산만 하는 곳도 있다. 그러나 OEM 방식은 중국, 동남아와 가격경쟁력에 밀려서 단순 제조만으로는 어려운 상황이다. 처음 패션쥬얼리로 스타트업 했을 당시 김우진 대표는 국산 쥬얼리의 뛰어난 품질력으로 중국 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있을 거라 기대했지만, 해외 시장의 반응은 냉혹했다고 한다.
박람회에 참석하고 바이어 상담을 해도 비싼 가격탓에 번번히 밀릴 수 밖에 없었다. 김 대표는 자칫 밋밋할 수 있는 패션쥬얼리에 고급 스톤을 사용해 소비자와 해외 바이어에게 소구점을 찾고, 제조 과정에서 가격을 낮추기 위한 기술력개발로 돌파구를 찾았다고 말한다.

쥬얼리 브랜드 예노의 헬스케어 팔찌 제품

패션쥬얼리로서는 드물게 스와로브스키 정식 라이선스 스톤을 사용하고 있는데.
예노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스톤은 오스트리아의 고급 쥬얼리스톤인 스와로브스키의 정품 스톤을 사용하고 있다. 씨드아이글로벌은 스와로브스키 글로벌라이선스를 가진 국내 몇 안되는 업체다. 중국이나 베트남에서 워낙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 양산되다보니,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고급화로 차별을 뒀다. 스와로브스키 스톤을 사용하며 디자인도 한층 개선되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도 홀로그램텍을 부착한 스와로브스킨 정품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고 A/S도 보증도 되니 브랜드 신뢰도도 더욱 높아졌다.

쥬얼리 브랜드 예노의 헬스케어 팔찌 제품

제조공정 중 자체 개발한 자동물림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고 했는데어떤 기술인가.
쥬얼리에 스톤(보석)을 넣을 때는 본딩과 물림방식 두 가지가 있다. 본딩은 접착제로 스톤을 붙이는 방식으로 비교적 저렴한 쥬얼리에 사용되고 물림방식은 발을 만들어 스톤을 고정하는 형태로 가격이 비싼 파인 쥬얼리에 쓰이는 방식이다. 예노는 고도화된 자동물림 방식을 이용해 사람이 일일이 손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닌, 자동화된 물림 방식으로 주물을 캐스팅(외형) 기기에 넣고 빼면 자동으로 스톤이 고정되어 나온다.

주물이 녹는 온도 등을 미세하게 맞춰 조절하는 것이 기술력이다. 이런 자동물림 방식으로 수작업을 해야 하는 부분들이 자동화로 대체되면서 생산비가 크게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은 가격을 비교했을 때 중국제품과 10~15% 정도밖에 차이가 않고, 품질은 더 뛰어나기 때문에 해외시장 바이어의 선호가 높다.  

하이서울브랜드 기업 지정 수여식에 참석한 김우진 대표 (두번째 줄 가운데)

전통산업인 쥬얼리와 스마트 기술력 접목시켜, O2O비즈니스로 확장을 꿈꾼다.

그동안 해외 수출에 집중해 온 예노는 최근 스마트 기술력을 쥬얼리 산업군에 접목시켜 새로운 제품, 새로운 판매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쥬얼리의 심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헬스케어를 위한 기능을 추가한 헬스케어 쥬얼리로 제품군을 추가하고, 쥬얼리 판매플랫폼을 고도화하여 무인매대에서 판매를 하고 주문 내역은 자동으로 처리되는 쥬얼리 통합 솔루션의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쥬얼리 브랜드 예노의 헬스케어 팔찌

헬스케어 쥬얼리는 어떤 제품인가?
일종의 건강기능성 쥬얼리로 자기를 발생시켜 근육통을 완화하는 기능이 있다. 현재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에 의료기기로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또 하나는 비상상비약을 넣을 수 있도록 디자인된 팔찌인데, 내부에 작은 공간이 있어 협심증 응급약인 니트로글리세린 같은 약들을 소지하고 있다가, 아주 위급한 위급상황일 때 음용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쥬얼리 브랜드 예노 헬스케어 팔찌

무인매대 시스템은 앞으로 어떻게 운영될 예정인가?
무인매대 시스템은 미주, 유럽 국가들에서 얻은 경험에서 시작했다. 직접 착용해야 하는 쥬얼리의 특성상 전염병에 대한 우려가 크고, 판매원을 두고 상품을 일일이 체크하여 주문을 수주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렸다. 무인매대 시스템은 소비자가 VR을 이용해 제품을 직접 착용하지 않아도 착용후의 모습을 보여준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검색하면 화면을 통해 착용 후 모습을 미리 확인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편리하고 위생적이다.
또한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판매된 쥬얼리의 주문·발주가 자동으로 이루어져 매대에 판매원이 필요 없는 완전한 무인매대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향후 씨드아이글로벌의 비전이 궁금하다.
쥬얼리 산업군은 예술적인 측면이 강해 쉽게 바뀌지 않는 전통적인 산업군이지만, 우리나라의 발달된 IT 기술력과 품질 좋은 쥬얼리 제품이 결합하면 큰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현재 쥬얼리 트렌드가 온라인으로 완전히 바뀌어 있는 만큼 VR, IoT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싶다.

bizreport

Read Previous

예비 유니콘 후보 메가존클라우드, 성장 가능성은? 이주완 대표의 대답

Read Next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안정적인 투자를 받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