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돈이라도 받는 형태는 다르다-투자 받을 때 발행 가능한 주식은?

게티이미지뱅크

<비즈리포트X와디즈 공동기획/최현진 와디즈 투자심사역, 김용후 기자 공동집필>

투자를 받으면 기업은 투자자에게 주식을 발행해야 한다. 이 때, 우리 회사는 어떤 주식을 발행해야 할까? 투자유치 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주식 형태를 소개한다.

*보통주 –  주식의 일반적인 형태. 기업의 의결권과 소유권을 주주들과 함께 공유하는 방식
*우선주 – 보통주보다 재산적 내용(이익, 이자배당 등)에 있어 우선적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이를 구분하는 일반적인 기준은 의결권이다. 보통주는 해당 지분만큼 권리를 행사할 수 있지만, 우선주는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 할 수 없다. 대신 이익 (일반적으로 배당)에 있어 우선권 혹은 배당금에 대해 추가적인 혜택을 받는다.

하지만 비상장 기업의 경우 조금 다른 형태로 보통주와 우선주를 구분한다. 보통주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은 형태를 띄게되고, 우선주는 상환권과 전환권이라는 옵션을 통해 보다 다양한 형태의 성격을 가질 수 있다.

*상환권 – 다년간의 우선 배당권과 일정시점 이후 투자원금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
*전환권 – 다년간의 우선 배당권과 일정시점 이후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

이런 다양한 옵션들을 통해 기업은 보통주, 상환우선주, 전환우선주, 상환전환우선주와 같이 크게 4가지의 형태로 주식을 발행할 수 있다. 각 형태별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예시를 통해 우리 회사는 어떤 형태로 주식을 발행해 투자를 받는 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자.

<보통주>

특징
의결권과 지분율을 갖는 일반적인 형태의 주식.
장점
투자금이 기업의 자본이 되어 투자자에게 직접적인 상환 의무를 지지 않음.
수익을 배당하지 않고 기업의 재투자 자금으로 활용하기 수월.
단점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자금 회수가 쉽지 않아 장기적인 비전이 약할 경우, 보통주로는 투자유치가 어려움.
적합한 기업
&
실제 사례
안정적 매출이 발생하여 건전한 재무구조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어 향후 IPO를 통한 상장모델이 가능한 기업.

(주)젬 (오픈예정)
LED 조명 제조 기업인 젬은 2017년 매출 210억, 2018년 매출 267억을 예상하는 중소기업이다. 2020년에는 매출 500억을 달성하고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매출이 있고 IPO를 준비중인 젬은 보통주 형태로 투자유치를 진행하려 준비중이다.

젬 LED 박람회 시연 현장


<상환우선주>

특징
상환권과 만기가 있는 주식으로 의결권은 없지만 발행할 때 상환이 예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채권과 유사한 성격의 주식.
장점
채권을 발행하기 어려운 기업이 미래의 현금흐름을 담보로 고배당을 통한 자금 조달이 가능. 자금 조달시 부채가 아닌 자본의 형태로 자금이 유입 되기 때문에 재무 건전성 유지에 유리. (상장기업의 경우는 2011년부터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부채로 인식.)
단점
채권대비 높은 배당을 설정해야 투자 매력도가 높음.
기업가치 상승을 주주로서 공유하기 원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력도가 낮음.
적합한 기업
&
실제 사례
사업 초반 안정적인 매출이 빠르게 발생하여 순이익이 (+) 지만 설립일이 오래되지 않아 기업신용등급이 낮고, 향후 IPO 혹은 성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 투자자들에게 부여하는 상환권과 발행기업에 부여하는 상환청구권을 통해 투자 유치.

주식회사 온다빌레
홍대 인디레이블로 유명한 파스텔뮤직의 세번째 복합문화공간이다. 설립일이 오래되지 않았지만 팬들의 꾸준한 관심으로 주목받는 기업이다. 1년 후 매출 1.4억, 순이익 4천만원 정도를 추정하고 있다.

복합문화공간 온다빌레

<전환우선주>

특징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의 형태로 발행되지만 일정기간 후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이 부여된 주식. 전환사채와 유사한 형태의 주식.
장점
미래의 성장가치를 담보로 투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은 보통주와 비슷하지만 의결권이 없어 초기 기업가치가 낮은 기업들의 경우 경영권 방어 및 경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음.일반적으로 보통주에 대한 배당금 기대가 크지 않아 배당 설정으로 보통주 대비 투자유인요소가 크다.
단점
일반적으로 배당 및 우선권이 주어져 보통주 대비 매력적일 수 있지만 상환권도 갖고 있는 상환전환우선주에 비해 매력도가 다소 부족.
적합한 기업
향후 IPO를 계획하고 있어 보통주를 발행 계획이 있으나 현재의 기업가치 대비 조달 자금이 클 경우 의결권을 배제. 경영권 방어가 필요하거나 우호적인 3자배정을 하려는 기업에게 적합.

<상환전환우선주>

특징
상환권과 전환권이 모두 부여된 우선주로 다양한 형태로 구성이 가능. 다른 우선주와 마찬가지로 의결권이 없음.
장점
상환권과 전환권을 통해 투자자와 기업 양쪽 모두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어 매력적인 형태로 발행할 수 있음.  투자자는 상환권을 통한 가시적인 자금 회수 가능성과 기업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보통주 전환을 통해 장기투자를 모두 노려볼 수 있고, 기업입장에서는 초기 사업모델이 줄수 있는 매력이 부족할 경우 상환권과 배당을 통해 채권의 형태로 자금 조달 후 기업이 성장하면 자본의 형태로 전환할 수 있어 초기 투자자금 마련에 유리.  
단점
상환권과 같이 설정되는 배당과 우선주가 보통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지분율 희석이 있을 수 있어 발행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음.
적합한 기업
&
실제 사례
보통주, 전환우선주와 마찬가지로 향후 IPO를계획하고 있거나 상환권과 배당을 통해 초기 자금 마련을 빨리 하고 싶은 기업에 적함. 현재 스타트업에서 가장 많이 발행하고 있는 형태.

(주)발레앤모델
2011년 11월 25일 설립한 유아 대상 발레 교육 기관. 기업가치 12억 (2016.10.10 와디즈 투자유치 진행 당시). 순이익이 본격적으로 발생하는 (2019년 순이익 14억 예상) 시점부터 배당성향 37% 배당 정책 검토중.

강남 소재 어린이 발레 유치원 <발레 앤 모델>

앞에서 기업이 발행 가능한 주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양한 형태의 주식이 있지만 첫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를 제안하는것과 둘째, 기업의 청사진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현 재무상태와 향후 현금흐름, 필요한 자금과 이자 혹은 배당, 그리고 상장과 비상장의 형태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식을 통해 자금을 조달해야 하겠다.

bizreport

Read Previou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기업 화두된 이유…”혁신 기반이 될 수 있다”

Read Next

한국 진출 준비하던 중국 알리바바, 유통 사업에서 만난 걸림돌…중소기업에 막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