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창업 준비? A부터 Z까지

gift box on shopping cart, computer keypad

[비즈리포트] 김용후 기자 = 온라인 쇼핑몰은 많은 사람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창업의 수단이 되고 있다. 평소 구상하던 아이템 또는 콘텐츠가 있다면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쇼핑몰 솔루션이 발전함에 따라 쇼핑몰 운영 환경이 더 좋아지는 것도 이유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www.cafe24.com)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에게 쇼핑몰 구축부터 운영, 마케팅 등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크게 준비, 구축, 운영, 마케팅으로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본 정보를 정리했다.

1. 준비 – 아이템 선정

어떤 상품을 판매할지에 대한 철저한 시장분석과 아이템 선택은 가장 기본이다. 시장경쟁력, 수익성, 전문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해야 한다. 아이템 선정부터 막연하다고 느낄 수 있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상품이라면 그에 대한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상대적으로 투입비용이 적게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템이 선정됐다면 그 다음으로는 ‘벤치마킹’을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선두 업체나 창업자가 따라하고 싶은 스타일과 콘셉트를 갖춘 업체들을 3곳 이상 선정해 분석하는 것이 좋다. 어떤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지, 신상품 업로드 시기는 어느 정도인지 꾸준히 분석한다면 소비자 트렌드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간접 분석할 수 있다.

2. 준비 – 행정절차

온라인에서 거래를 진행하기 위한 행정절차는 필수적이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 사업자등록신고, 통신판매업신고 등 총 2가지를 진행해야 한다. 사업자등록은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관련 서류를 첨부한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사업장관할세무서장에게 제출하면 되고, 통신판매업신고는 사업장 관할 시∙군∙구청 부서이나 민원24(www.minwon.go.kr)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판매하는 상품에 따라서 추가 신고 등이 필요한 사항이 존재한다. 해외에서 수입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나 식품, 화장품 등 특정 품목의 판매에 대해서는 별도의 행정기관 신고와 교육수강이 필요한 경우가 존재한다. 

3. 구축 – 온라인 쇼핑몰 구축

♦ 쇼핑몰 생성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카페24 등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 구축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의 서비스를 이용해 구축하는 방식이다. IT 전문지식이 필요 없고, 유지관리, 기능강화 등을 별도로 신경 쓰지 않아도 돼 창업운영이 용이하다.

 

과거에는 많은 비용을 들여 전문 개발자나 업체를 통해 쇼핑몰 구축과 유지가 가능해 쇼핑몰 창업 진입장벽이 높았다. 현재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여러 기업들이 존재해 무료 또는 일정 비용 투자로 누구나 쉽게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가능하게 됐다.

♦ 도메인 설정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있어 도메인(Domain)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고 유입을 이끄는 핵심 요소다. 쇼핑몰 콘셉트에 맞아야 하는 것은 기본이며, 쉽게 읽히고 소비자들에게 직관적으로 인지시킬 수 있는 도메인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도메인은 쇼핑몰 솔루션 업체에서 바로 구매하여도 되고 후이즈, 가비아 등 도메인 전문 업체에서 구매할 수도 있다. 보통 2년 단위로 계약을 연장한다.

♦ 결제시스템(PG) 적용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결제시스템 연동작업은 필수다.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 특성에 따라 안전 결제를 위해 전자결제대행업체(PG사) 시스템을 적용해야 한다. PG사의 경우는 KG이니시스, 다날 등이 있으며 보통 솔루션사와 연계되어 있는 PG사를 이용한다면 편리하게 결제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

 

카드결제, 계좌이체, 휴대폰결제는 가장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결제 방식이며 최근에는 간편결제 등을 확장 적용해 소비자들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고 있는 추세다.

해외직접판매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현지국가별 특화된 결제 서비스 연동도 필요하다. 페이팔(Paypal), 알리페이 등 진출하는 국가에서 가장 신뢰받는 PG시스템을 적용해야 현지 소비자들에게 높은 결제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다.

4.  운영 – 상품 콘텐츠 제작 및 판매채널 확장

실제 쇼핑몰 운영은 상품관리, 주문관리, 고객관리 등 다방면에서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운영에서 상품등록 과정은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한 작업이다. 상품명, 판매가, 옵션설정 등 고객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는 시각적 전달이 중요하다. 사진, 동영상 등을 활용해 풍부한 콘텐츠를 담은 상세 페이지 제작해야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패션 전문쇼핑몰의 경우 원피스 상품 하나에도 다양한 코디를 선보이면서 10장에서 많게는 50장이 넘는 화보식 이미지를 선보여 쇼핑의 즐거움까지 선사한다.

상품등록은 운영자들에게 가장 중요하지만 시간과 노력이 많이 투입돼야 하는 작업이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상품등록과 콘텐츠 제작을 손쉽게 해낼 수 있는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 카페24가 제공하는 ‘에디봇(Edibot)’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클릭 한 번이면 사진 분류는 물론 웹디자인 전문지식이 없이도 템플릿을 통해 전문가 수준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어 초기 창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쇼핑몰 창업 후 판매채널을 확장해 브랜드를 알리는 것은 물론 판매로까지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카페24 마켓통합관리를 통해 쿠팡, G마켓, 위메프 등 다양한 채널에 손쉽게 연동이 가능하다. 상품 판매는 물론 배송 관리 등까지 한 번에 가능해 효율적인 판매채널 확장이 가능하다.

5. 마케팅 – 검색엔진 등록 및 SNS 활용

온라인 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찾는다. 그에 따라 가장 기본은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해야 한다. 이는 소비자가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에서 상품이나 쇼핑몰을 검색했을 때 상단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기초적인 마케팅이다. 검색엔진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모든 곳에 등록하는 것이 좋다. 등록방법은 포털사나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들이 많이 하는 광고는 키워드 광고나 쇼핑 이미지 광고 등이다. 판매하는 상품이나 쇼핑몰 콘셉트에 맞는 키워드를 적용해 검색결과에 노출될 수 있어 많은 운영자들이 선택한다. 위치, 형태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형성돼 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활용 마케팅이 가장 인기다. 예산이 크게 들지 않더라도 창의적인 콘텐츠 활용을 통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모바일 사용이 증가하면서 SNS를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급증해 상품이 좋다면 매우 빠르게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전파될 수 있는 영향력도 큰 매력이다.

이커머스 트렌드가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개인이 모두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 상품에만 집중하길 원한다면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유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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