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괴롭힘을 받고 있다고요? 당신 잘못이 아닙니다…직장 괴롭힘 대처 ’10계명’

[비즈리포트] 김용후 기자=직장 내 괴롭힘을 금지하는 개정 근로기준법이 시행됐다. 사용자나 근로자가 지위나 관계 등 우위를 이용해 다른 근로자에게 업무상 적정 범위를 넘어선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 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에 대해 누구든지 신고할 수 있게끔 한 방안이다.신고를 받은 사업주는 조사를 벌여 피해자 보호와 가해자 징계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직장내 괴롭힘을 막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진다. 시민사회 단체 직장갑질119가 직장내 괴롭힘을 막기 위한 10계명도 아울러 발표했다. 


① 내 탓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괴롭힘을 당하고 계세요? 당신 잘못이 아닙니다. 
  
② 가까운 사람과 상의한다 
– 괴롭힘을 당한 사실을 가족, 친구 등 가까운 사람에게 SNS로 알리고 상의하세요. 
  
③ 병원 진료나 상담을 받는다 
–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병원 진료나 상담을 받습니다. 괴롭힘과 산업재해를 인정받을 때 필요합니다. 
  
④ 갑질 내용과 시간을 기록한다 
– 갑질 내용과 시간, 자리에 있었던 동료, 특이사항 등을 상세하게 기록합니다. 
  
⑤ 녹음, 동료 증언 등 증거를 남긴다 
– 본인이 참여한 대화를 녹음하는 건 불법이 아닙니다. 녹음, 동료 증언, 문자, 이메일, SNS 등 증거를 모읍니다. 
  
⑥ 직장괴롭힘이 취업규칙에 있는지 확인한다 
– 10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취업규칙에 괴롭힘이 명시되어 있는지와 신고기관, 예방조치 등을 확인합니다. 
  
⑦ 회사나 노동청에 신고한다 
– 괴롭힘 사실을 회사에 신고합니다. 공무원, 공공기관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할 수 있습니다. 괴롭힘 신고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거나 대표이사의 괴롭힘은 노동청에 신고(진정, 고소)하면 됩니다. 
  
⑧ 유급휴가, 근무장소 변경을 요구한다 
– 가해자와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할 수 없다면 근무장소 변경과 유급휴가를 요구합니다. 
  
⑨ 보복갑질에 대비한다 
– 괴롭힘 신고자나 피해자에게 해고나 불리한 처우를 하면 3년 이하의 징역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⑩노조 등 집단적인 대응방안을 찾는다 
– 노동조합, 노사협의회, 직장갑질119 온라인모임 등 집단적인 대응방안을 찾습니다.

bizreport

Read Previous

<투자 유치 가이드> 같은 돈이라도 받는 형태는 다르다-투자 받을 때 발행 가능한 주식은?

Read Next

백종원이 밝히는 재고관리의 비법…”냉장고 크기부터 줄이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