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기본은 자신의 투자성향 파악…사회초년생에게 알려주는 위험감내력

<비즈리포트X와디즈 공동기획>

(ⓒ와디즈)

나의 투자 성향은?

모든 사람은 성향도 다르고 능력도 다르죠. 저는 태어나길 쫄보로 태어난 데다가 ‘최고의 재테크는 저축이니 헛짓거리하지 마라’는 신조를 지닌 어머니 밑에서 자랐습니다. 제 소중한 돈을 한 푼도 잃을 수 없다는 엄청나게 안정 지향적인 투자 성향이 있죠. 이런 제가 아무리 성장 가능성이 큰 주식이라도 원금 손실 가능성도 큰 회사에 투자했다면? 매일 회사에서 일도 못 하고 밤엔 잠도 못 자고 전전긍긍할 겁니다.      

하지만 직장인이 되고 보니 주변에 저희 엄마가 말씀하신 ‘헛짓거리’로 돈을 번 분들이 정말 많더군요. 그래서 요즘은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지만, 기대수익은 높은 주식으로 조금씩 눈이 갑니다. 이렇게 개인의 투자 성향은 타고나기도 하지만 교육과 경험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성향 보다 더 결정적인 것은 능력

투자에 있어 성향보다 중요한 것은 내 능력이 얼마나 되느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능력은 내가 손실 구간을 얼마나 오래 견딜 수 있는가에요. 어떤 건물주와 이제 사회초년생인 제가 같은 회사 주식을 각각 1,000만 원어치 샀다고 칩시다. 세상 모든 것이 그렇듯 주식 시장도 오를 때가 있고, 떨어질 때가 있는 법이죠. 어느 날 이 회사의 주가가 반 토막이 났습니다. (실제로 4월 30일에 제가 가지고 있던 구글 주식도 7%나 빠졌습니다.)  

(ⓒ와디즈)

매달 꼬박꼬박 월세를 받는 건물주는 ‘아이… 101호 월세 6개월 치 날렸네… 쩝 아깝다.’하고 버티겠지만 저는 ‘어떻게 모은 결혼자금인데! 다시 오를 것 같긴 한데 그러다 나머지 500만 원도 날리면 어떻게 하지? 엉엉’ 하고 놀라서 주식을 잽싸게 팔고 500만 원이라도 들고 나올 겁니다. 그리고 몇 개월 뒤 제가 팔아버린 주식이 다시 올라 1,000만 원이 2,000만 원이 되는 걸 보면 자괴하겠죠.  

돈을 많이 번 또 다른 사업가가 같은 주식을 같은 시기에 1억 어치 샀을 수도 있습니다. 계속 그 주식을 가지고 있었으면 두 배가 되어 2억이 되었겠지만 급하게 4,000만 원의 사업자금이 필요해졌는데 현금은 없고, 하필 주식이 반 토막 난 시점이었다면? 어쩔 수 없이 가진 주식 대부분을 싼값에 팔아야겠죠. 이렇게 돈을 얼마나 버느냐만큼이나 유동성 제약이 없는가도 중요합니다. 안정적인 수익이 있거나 급하게 현금을 쓸 일이 없다면 좋겠죠?

나의 위험감내력을 알아봅시다

(ⓒ와디즈)

이렇게 개인의 투자 성향과 능력을 합쳐 위험감내력(risk tolerance)라고 부르는데요. 능력도 있고, 투자성향도 공격적이면 위험감내력이 크고, 능력은 있는데 투자성향이 안정 지향적이면 위험감내력이 보다 낮겠죠. 능력은 부족한데 공격적인 투자성향이 있는 분들은 내 능력을 한참 벗어난 투기와 사행성 조심하시고요. 저처럼 능력도 없고, 투자성향도 안정 지향적이면 위험감내도는 매우 낮아집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와디즈)

그럼 내 위험감내력이 낮으면 만기가 정해져 있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채권에만 투자하고, 위험감내력이 높으면 훨씬 더 위험하지만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에만 투자하면 되는 거냐? 그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는 크든 작든 위험이 있어서 하나의 프로젝트 혹은 하나의 종류에만 투자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와디즈)

대신 위험감내력이 낮을수록 채권 투자에 대한 비중을 높이고, 위험감내력이 높을수록 주식 투자에 대한 비중을 높여 여러 종류의 상품에 분산투자하는 게 가장 현명하죠. 앞서 파악한 나의 위험감내력을 바탕으로 수익의 몇 %를 투자할 것인지, 전체 투자금액에서 주식과 채권의 비중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몇 개의 상품에 나누어 투자할 것인지부터 생각해봐야 합니다.  

bizreport

Read Previous

리더가 일로 하는 갑질 7가지: 우리는 생각보다 ‘일에 의한 통제’를 많이 당하고 있다

Read Next

추억의 세진컴퓨터랜드…평생 무상수리, 무상교육 약속 못 지키고 무너진 이유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