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제안서와 회사소개서, 같은 듯 다른 둘 제대로 이해하기!

게티이미지뱅크

<비즈리포트X와디즈 공동기획/박재은 투자심사역, 김용후 기자 데스킹>

투자심사역 : 대표님. 투자유치 진행을 위해 투자제안서를 볼 수 있을까요?

김 대표 : 아.. 넵! 알겠습니다 (투자제안서가 뭐지? 그냥 회사소개서에 투자 받을 금액만 포함시키면 되겠지?)

다음날…

투자심사역 : 이 회사는 투자제안서를 달랬더니, 회사소개서를 줬네?

투자제안서와 회사소개서 어떻게 다를까요?

투자 유치에 대한 고민과 부담. 사업의 성과 부담 만큼이나 스타트업을 쫓아다니는 그림자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타트업 대표님들은 늘 투자자를 만날 기회를 만들고, 우리 회사를 잘 설명할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합니다. 그러나, 사업에 몰두하기에도 여유치 않은 스타트업 대표님들은 자료를 준비하는 데 매우 부담을 느낍니다.

특히, 투자제안서와 회사소개서는 우리 회사를 설명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볼수록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다수의 기업 대표는 투자유치가 필요할 때도 회사소개서만 준비하곤 합니다. 두 문서의 차이점을 알지 못해서 저지르는 실수죠.



1. 투자제안서는 무엇인가?

목적 : 투자유치를 위한 회사
대상 : 투자를 고민하는 사람 모두 (와디즈 투자회원, 벤처캐피탈 투자자 등)

투자제안서를 보는 투자자는 이 기업의 현재에 집중합니다. 어떤 마일스톤을 얼마나 달성할 수 있는지,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 이를 위해 투자와 더불어 어떤 지원을 해줘야할지 고민합니다. 따라서, 수치화할 수 있는 핵심지표와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 마일스톤에 따른 투자유치 계획도 중요합니다. 기업은 한 두 번의 투자로 성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회사소개서는 무엇인가?

목적 : 사업의 현재를 확인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 또는 기업의 홍보
대상 : 내부 임직원, 기관, 대중 등

회사소개서를 보는 사람들은 회사의 미래에 관심이 많습니다. 대상 독자는 실제 이 사업을 영위해야 할 구성원이거나, 이 회사의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기관 또는 여러 이해관계자입니다. 따라서, 주로 지난 성과에 대한 리뷰를 통해, 향후 어떤 KPI를 어떻게 달성하겠다는 식의 미래 목표가 포함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기업의 홍보.마케팅을 위해 공개적으로 작성하기도 합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투자제안서와 회사소개서는 둘 다 기업과 사업에 대한 소개, 성과, 시장 및 경쟁자 분석,  향후 비전, 구성원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읽는 대상과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내용상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리 회사를 알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목적과 대상을 고려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자료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bizreport

Read Previous

5년 간 국내 예비 유니콘 기업, 4.6배 증가

Read Next

설탕 팔던 이 회사 어떻게 문화기업이 됐나…피벗팅의 정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