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으로 자금 물꼬 터라

돈이 많고 적고를 떠나, 모든 기업은 자금이 더 필요합니다. 제품/서비스 판매를 통한 수익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도 있지만, 규모를 확장하거나 연구개발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려면 판매수익 외 다른 창구에서 가져온 자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이 자금조달을 위해 흔히 사용하는 방식은

 ‘정부지원사업/벤처캐피탈/크라우드펀딩(투자형)’  총 세가지인데요.

이 중, *투자형 크라우드펀딩과 정부지원사업은 연계가 쉽고 맞춤 프로그램도 제공되어 있습니다. 활용 방안을 확인하여 자금조달이 필요할 때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란 기업이 온라인에서 일반/전문 투자자에게 투자받는 것을 말합니다. 투자 유치 기간과 투자조건을 기업이 정해 진행하는것이 특징입니다. 

2019년 1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앞으로 정부지원사업 혜택기업 선정 시 민간투자유치 이력이 있는 곳을 우선 선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시장에서 인정을 받은 기업만 투자하겠다는 뜻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나서, 정부지원사업에 도전하는 게 유리해졌습니다. 
 
오늘은 여러 정부지원사업 중에서도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시 직접적인 혜택을 받는 것은 어떤 게 있는지 보겠습니다.

1.엔젤투자 매칭펀드

– 민간에서 투자받은 만큼 동일금액/조건으로 투자유치 받는 것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으로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조달에 성공한 기업이라면 엔젤투자매칭펀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크라우드펀딩과 동일한 조건과 기업가치로 성공금액의 최대 1배수 이내(*지방소재의 기업은 최대 2배수이내)에서 총 3억원 까지 추가 자금 조달이 가능합니다. 

1)자격 요건

2.크라우드펀딩 연계형 기술창업지원
– 펀딩 성공 기업 대상 R&D자금 지원, 최대 2억원

 
중소기업벤처부에서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시장가능성을 인정 받은 성공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R&D가 필요한 기업에 최대 2억원 한도 내 기술개발 자금을 지원해주는 <크라우드펀딩 연계형 기술창업지원과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17-18년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중개 사이트인 와디즈에서는 크라우드펀딩 성공 후 10개 기업 이상이 기술창업 지원과제를 통해 우리기업의 기술개발자금을 위한 후속자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본 지원은 투자형(주식 발행),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에 모두 해당되며, R&D 자금부터 엔젤매칭투자까지 지원합니다.)

 
해당 지원사업은 매년 중소벤처기업부의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직전년도의 18년 지원사업의 경우 총 지원규모 39.6억원으로 총 4차수(1차: 2/28, 2차:3/30, 3차:3/30, 4차: 7/16)에 걸쳐 수혜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금년 지원사업은 상반기 내 중소벤처기업부의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도 크라우드펀딩 연계형 기술창업과제 공고 ] 

 

지금까지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이 받을 수 있는 후속투자와 정책지원사업을 알아보았다면, 이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정책자금 중 하나인 융자를 알아보려 합니다. 

정책자금은 크게 지원과 융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원은 기업이 상환의무가 없는 자금 조달방법이며, 융자는 상환 의무가 있는 자금조달 방법이지만 낮은 금리와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에 한해 유리한 상환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정책자금 융자 지원
– 신시장진출지원자금 융자 지원, 최대 3억원


주식을 발행하여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 중, 자체 기술을 사업화 하고자 한다면 중소기업 정책자금 중 신시장진출지원자금으로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체 기술 사업화에 소요되는 운전자금에 한해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합니다. 

기본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공고문과 제출서류양식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벤처부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 공고문 ] 

4. 신용보증기금 보증 지원

– 기업 대출 시,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을 제공하는 형태
 
신용보증기금 혜택이란 대출 시 신용보증기금에서 대신 보증을 서주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 또는 채권을 발행하여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이라면 신청할 수 있으며, 보증비율(최소90% 이상) 및 보증료(최소 0.3p 차감)을 우대해주는 상품 입니다. (*본 지원은 투자형(주식 발행),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에 모두 해당됩니다.)
 
기본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즈리포트X와디즈 공동기획/김용후 기자 데스킹>

bizreport

Read Previous

“스웨덴은 왜 이케아를 쫓아냈나?”- 위기는 힘들지만 넘기면 경쟁력이 된다

Read Next

엑셀러레이팅? 유니콘? 시리즈A? 당신이 알아야 할 스타트업 용어 가이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